'마침영광송'은 사제만 바치는 것 아닌가요?-교회상식 속풀이(박종인신부)

'마침 영광송'은 미사 중 감사기도(성찬기도) 마지막 부분에서 사제가 바치는 영광송을 가리킵니다. 곧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하나되어, 전능하신 천주 성부, 모든 영예와 영광을 영원히 받으소서"를 말합니다. 그런데 주례사제에 따라 어떤 사제는 신자들에게 함께 하자고도 하고, 또 어떤 사제는 사제만 바치는 것이니 신자들은 하면 안 된다고 해서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미사경본총지침」236항에 따르면, '마침 영광송'은 주례 사제만 바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주례 사제가 원하면 공동 집전 사제들이 함께 바칠 수 있습니다.

마침 영광송은 집전 사제가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도움으로 성삼위께, 구원 업적에 대해 영광과 찬미를 드리는 기쁨의 순간이며 성변화가 완성되었음을 선포하는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조학균「미사이야기」,90쪽

기본적으로 미사는 집전 사제와 신자들이서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제가 예식을 이끌고 회중이 응답하는 식이지요. 이런 맥락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성령을 통해 성변화를 이끄는 집전 사제가 성작과 성반을 들어 올리며 '마침 영광송'으로 성변화의 마지막 단계를 선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 어떤 주례 사제는 신자들에게 '마침 영광송'을 함께 바치자고 초대하곤 합니다. '전례 지침과는 어긋나지만' 함께 선포하자고 초대하면 회중은 응하면 됩니다. 이 거룩한 변화의 순간을 함께한 이들이 모두 하느님께 찬미를 드리는 것이 공동체의 분위기에 어울린다고 판단한 집전 사제의 초대이기 때문입니다.

집전자가 함께 바치자는 초대를 하지 않으면 '마침 영광송'이 끝난 다음 큰 소리로 "아멘"으로 응답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마침 영광송'을 함께하는 경우가 많아 당연히 함께 바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있어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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