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독서를 위한 이해 2. 성경의 세가지 의미

2. 성경의 세 가지 의미
성경 본문은 크게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 

문자적 의미literal sense, 문학적 의미literary sense, 그리고 영적 의미spiritual sense다. 

첫째, 문자적 의미는 본문에 쓰여진 글자 그대로의 의미다. 예를 들어 ‘살인하지 마라, 거짓말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등의 계명은 다른설명이 필요없이 글자 그대로 받아들여 실천하면 된다. 이 문자적 의미는 성경 해석의 가장 기초적인 지평으로 성경의 독자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의미다. 그러나 문자적 의미에만 매달리게 되면 축자주의literalism, 근본주의fundamentalism에 빠진다.  문자적 의미가 통하지 않을 때는 성경의 다른 의미들도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 문학적 의미는 성경의 육필 저자가 본문에 담아서 전달하고자한 의미다. 성경본문을 작성한 저자는 아무 생각없이 자신이 입수한 자료를 모아 옮겨 놓은것이 아니다. 저자는 자신이 속한시대와 공동체의 상황에 맞추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글을 쓴다. 문학적 의미는 말하자면 저자의 집필 의도와 목적이다. 성경에는 수 많은 표상, 상징, 은유, 비유 등 비교 언어들이나온다. 이런 비교 언어들은 인간의오관으로 포착 할 수 없는 존재와 신비, 삶의 깊은 진실 등을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비교 언어들에 내포된 의미도 문학적 의미에 속한다. 성서학은 대부분 문학적 의미를 밝혀내는 데 주력한다. 그러나 문학적 의미에만 매달리게 되면 성경의 말씀을 끊임없이 과거로 되돌리게 된다. 성경은 작중 연대에 살았던 사람들을 위해서쓰여진책이 아니라 거기 담긴 생명의말씀을 양식으로삼으려는 오늘의 독자를 위한 책이다.

셋째, 영적 의미는 성경의 영적 저자인 아버지 하느님과 아들 예수님 과 성령님이 본문에 담아 전하는 의미다. 그리고 이 의미를 성경의 독자에게 알려주시는 분은 아버지의 영인 동시에 아들의 영인 성령 이시다. 영적의미는 성경의 저자 자신도 미처알지 못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창세 3,15에 나오는 여인과 여인의 후손을 성모님과 예수님으로보는것은  창세기저자의 생각이아니라  성령의인도를 받은 교회의 해석이다. 이처럼 교회는 성령의 도움으로 구약성경의 인물들과 사건들과 표상들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 그리 고교회의모습을 예견하고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교회의 구성원은 성경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가르침과 영적 양식을 성령에게서 얻는다. 성령께서는 각자의 신분과 지성과 영혼 상태에 맞추어 가장 적절한말씀을 골라주신다. 그말씀은 성경 독자에게 그 처지에 따라 참회, 위로, 치유, 용기, 절제, 지혜등 다양한 형태의 선물로 다가온다. 성령께서 깨우쳐주시는 이 영적 의미는 거룩한독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거룩한 독서는 성경의 말씀을 과거로 되돌리는것이 아니라 ‘오늘 이 자리’hic et nunc로 끌어내린다. 물론 이 영적 의미는 문자적의미와 문학적의미를 거스르는것이 아니라 보완하고 완성한다. 따라서 거룩한 독서자는 성경 본문 앞에서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고 성서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본문을탐구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출처, 한님 성서 연구소, 거룩한 독서 노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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